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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3선 도시, 화장품 업계의 블루오션으로 무한변신 중

- 마스크 팩과 메이크업제품을 공략할 필요 있어 -

- ‘한·중 통상협력협의회’를 통한 한국 화장품 수출의 제도 개선 -


□ 중국 화장품시장 현황

○ SINA 신문에 의하면 2012년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는 963억 위안으로 일본 화장품 시장 1677억 위안, 미국시장 1439억 위안에 이어 세계 3위임.

- 최근 중국은 경기 침체가 이어지지만, 화장품시장은 20% 내외를 유지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올 해 1000억 위안대에 진입할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해외 브랜드 점유율은 50~70%로 선진국은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15~25%이지만, 중국은 자국브랜드 점유율이 2%에 불과함.

- 2011년 전국 대형 소매기업 화장품 판매 총액 데이터에 의하면 1선 도시는 전년동기대비 11.31% 증가 했고 2·3선 도시는 각각 7.03%, 10.04% 증가했으며 기초 스킨케어, 메이크업 제품과 향수 등 2·3선 도시시장이 1선 도시시장의 판매총액보다 높음.

□ 중국 2·3선 도시 여성의 화장품 소비 변화

○ 2·3선 도시 여성의 화장품 1회 평균 지출비용 증가



자료원: Data100 market research, 코트라 창사 무역관 정리

- Data100 market research 조사에 의하면 2010년에 이어 2012년에도 1회 평균 지출 비용이 101~200위안구매층이 두터움.

- 2010년 19%였던 100위안 구매층이 2012년에는 16%로 3% 감소했지만, 500위안 구매층은 12%에서 17%로 5% 증가함, 이를 통해 2·3선 도시 여성의 화장품 지출 비용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3선 도시 여성 화장품 경향

자료원: Data100 market research, 코트라 창사 무역관 정리

- 2012년 2·3선 도시의 마스크 팩 판매율이 50%를 넘어섬. 마스크 팩 사용이 보편화돼 기초스킨케어 중 꼭 사용해야 할 필수제품으로 인식됨, 138job 기사에 따르면 마스크 팩은 기초 스킨케어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며, 평균 증가폭이 31%라고 함. 2008년 마스크 팩 시장규모는 34억 위안이었고, 2012년은 106억 위안으로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커짐.

- 2011년 중국 화장품시장 구성 비율에서 색조화장품은 15%를 차지했으며 2011년 화장품 종류별 관심도에서 21.67%를 차지함. 2012년 색조화장품 사용률은 49.7%로 1년 사이 크게 성장함. 색조화장품 사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을 지우는 클렌징 크림(오일)의 판매율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함.

○ 2·3선 도시 소비자 화장품 주요 구입처 변화

자료원: Data100 market research, 코트라 창사 무역관 정리

- 2010년 화장품 전문점에서 구매하는 소비자 비율이 40%를 차지할 정도로 구매층이 두터웠으나 2012년 26%로 대폭 하락함, 이에 반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소비자층은 2010년 7%에서 20%로 급격히 상승함.

- 2011년 매출액은 2010년보다 152억 위안 상승했고 증가율은 67.98%, 2012년은 205억 위안 상승했으며 2013년에 33.0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중국에서 인기 있는 쇼핑몰은 쥐메이(聚美), Hitao, 러펑왕()으로 이 쇼핑몰은 정품만 판매하며 환불이 비교적 쉽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있음.


□ 자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 사용 비율

○ 2010년 2·3선 도시의 해외 화장품 사용 비율은 74%, 자국 화장품 사용 비율은 26%로 해외 화장품 사용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음. 2012년 해외 화장품 사용률 63%, 국내 화장품 사용 비율 37%로 2010년보다 해외 화장품 사용 비율이 떨어짐. 그러나 여전히 해외 화장품 사용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해외 화장품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구매자의 답변에는 "화장품 원료가 천연성분이라 순해 중국인 피부에 적합하고 심리적 만족감을 더 느껴 사용한다"는 의견이 많았음, 자국 화장품을 사용한다고 답한 구매자의 응답에는 "가격대성능비 높고 구매처가 다양해서 구매하기 쉽다"는 의견이 많았음.

- 중국인의 해외 화장품의 높은 선호는 한국 화장품의 진출 가능성을 높임.

□ 우리나라 화장품의 2·3선 도시로의 수출 가능성

2012년부터 수입 화장품의 검사가 강화되면서 검사 기간이 연장되고 비용이 커져 우리나라 기업의 화장품 수출에 타격을 줌.

- 현재 기초 스킨케어 종류는 미생물, 납, 수은, 비소, 피부 자극성의 검사를 받게 되는데 검사기간은 60일이고 총 200g 중 15g 당 5800위안의 비용이 발생함.

- 한국-중국 간 통상현안 등을 점검하기 위한 ‘한-중 통상협력 협의회’가 9월 26일(목)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됨. 이번 협의회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어려움인 화장품의 인허가 통관 등을 중국 측에 제기해 제도개선을 요구함. 이에 따라 귀추가 주목됨.

□ 시사점

○ 2·3선 도시의 온라인 구매 증가

- 2·3선 도시의 온라인 구매 비중이 높으므로 화장품 유통채널로 반드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해야 함.

- 온라인 마케팅은 물류비,·부대비용,·인력문제 등으로 당장 3·4선 도시까지 매장을 확대하기 어려운 기업이 해당 지역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

○ 제품 경쟁력의 지속적인 확보와 중국인의 체질과 기호에 적합한 제품 개발, 소비자, 진출지의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중국 시장의 특성을 정확한 파악해야 함. 또한 마케팅 믹스, 홍보 강화, 트렌드·문화와의 융합 등 철저한 준비와 대응이 요구됨.

○ 9월 26일 개최된 ‘한-중 통상협력 협의회’의 결과를 지켜봐야 함.

- 기초화장품외의 마스크 팩과 색조화장의 관심이 높아지는 소비층을 고려해 관련 산업의 수출 관련 조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Data 100 market research, SINA 신문, 138job, 바이두(百度) 등 코트라 창사 무역관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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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0/02 00:36 2013/10/02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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