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컨설팅,경영컨설팅,교육,세미나 서울시 금천구 두산로 70 현대지식산업센터 A동 1703호 (우측) marketer@jm.co.kr Tel : 02-815-2355 /814-2353 mobile : +82 10-5577-2355

Posted
Filed under 시장정보

UAE 화장품시장 동향

- 색조 및 스킨케어 제품이 주류 –

- 할랄 화장품 규제에 대한 대비 필요–

 

 

 

□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UAE 화장품시장

 

 ○ 중동 지역 중에서도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와 UAE는 미용용품시장의 메카로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시장규모임.

  - UAE의 화장품 시장은 경기 침체 중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이는 UAE 여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소비성향을 반영함.

  - 지속적인 가처분소득 증가와 쇼핑을 선호하는 현지 문화가 앞으로도 UAE의 화장품시장 활성화를 주도할 것으로 분석됨.

  - UAE의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색조제품이며, 스킨케어 제품이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어감.

  - Euromonitor International이 201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UAE의 화장품시장 규모는 2009년에 2억2120만 달러, 2010년에 2억4030만 달러, 2011년에는 2억6040만 달러로 지속적으로 확대됨.

 

UAE 화장품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UAE 화장품시장의 트렌드 변화

 

 ○ UAE의 기후 특징으로 스킨케어 제품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

  - UAE는 사막기후임에도 대체로 습하고 바람이 많은 편이며 특히, 여름은 냉방시스템에 의해 외부와 실내의 온도차가 매우 심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는 환경이 조성됨.

  - UAE 여성들은 외모에 굉장히 민감해 타 중동국가와 마찬가지로 눈과 입술을 강조하는 메이크업을 위한 색조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나 최근 이러한 기후적 특성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해 스킨케어에 관심이 커짐.

 

□ 할랄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무슬림 여성들의 할랄 화장품에 인식이 점점 확대되면서 관심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최근 UAE의 무슬림 여성들은 본인의 화장품에 할랄이 아닌 동물성 성분이 포함돼 있음을 인식하게 됐으며, 이에 따라 할랄 화장품에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임.

  - UAE 내 화장품 할랄 인증 시스템이 아직 구축되지 않은 이유로 현재까지 UAE의 할랄 화장품시장은 매우 협소하며 글로벌 기업 역시 아직 할랄 제품을 출시하지 않은 실정으로 무슬림 고객들의 할랄 화장품에 갈증이 더 커지는 상황임.

 

돼지성분이 들어있지 않은(Pig-free) 화장품

자료원: 구글 이미지

 

□ UAE의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 UAE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은 저가형 브랜드 위주임.

  - 현재 UAE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은 현지에 거주 중인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에서 온 외국인 사이에서 인기가 커짐. 이는 별도의 마케팅 없이도 동남아에서의 한류열풍으로 고객 확보가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됨.

  - 현지 화장품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UAE에 진출한 한국 기업 중 한 브랜드는 식품(과일, 곡물 등)에서 추출한 성분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함. 이 기업은 식물성 원료의 천연화장품 이미지를 이용해 동남아 고객뿐 아니라 현지 고객 사이에서도 서서히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고 함.

 

□ 시사점

 

 ○ UAE 화장품시장 진출 시 적절한 포지셔닝이 중요함.

  - 이미 진출한 한국 기업의 사례와 같이 업체별 성격에 맞는 고객군을 설정해 적절한 시장 포지셔닝을 확보하는 것이 성공적인 시장진출에 도움될 것으로 예상됨.

 

 ○ 앞으로 진행될 할랄 화장품 관련 규제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 현재 UAE를 포함한 대부분 중동국가에서 할랄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 이에 따라 한국 업체들은 할랄 화장품 관련 규제를 주시할 필요가 있음.

  - 우선 동물성 성분을 배제한 천연원료를 바탕으로 한 화장품 위주의 진출 시도가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Arabian Business.com, The National, 관련업체 인터뷰, 코트라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원문 : http://www.globalwindow.org/gw/global/t ··· h_end_dt=

 

출처 : KOTRA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3/11/25 01:15 2013/11/25 01:15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