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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닝이 아니다, 브론징이다!

- 동서양 미의식의 차이로 하얀 피부보다는 구릿빛 피부에 관심 많아 -

- 사용 편의, 무해성에 집중한 선케어, 브론징 관련 화장품이 인기 -

 

 

 

□ 구릿빛 피부를 선호하는 미국 여성들

 

 ○ 미국 피부과학회(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하루평균 100만여 명이 인공 태닝(tanning)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됨.

  - 이 중 약 70%는 16~29세 사이의 여성이며, 특히, 백인(히스패닉 포함) 여성의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됨.

 

 ○ 피부톤 변화 등 미용 목적 이외에도 날씨가 추운 지역에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거나 오락, 유행 등 다양한 이유로 미국에서 태닝문화가 인기를 얻고 있음.

  - 플로리다 주에는 1200여 개의 태닝숍이 있는데, 이는 플로리다 주 내에 분포한 맥도날드 숫자(868개)보다 더 많은 수준임.

 

 ○ 한국을 비롯해 동양인은 일반적으로 하얀 피부를 선호하는 한국과 달리 서양인(특히 백인)은 구릿빛 피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이는 미국에서 태닝 문화의 인기뿐만 아니라 화이트닝(미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아시아와 달리 태닝이나 브론징 관련 화장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 미국 태닝 및 브론징 관련 화장품 시장 트렌드

 

 ○ 태닝 관련 기능성 선케어 제품의 꾸준한 인기

  - 대다수의 미국인은 그을린 톤의 건강한 피부를 선호하기 때문에 자연 일광욕을 즐길 때 사용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 기능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선블록(sun block), 선스크린(sun screen)와 같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제품보다 태닝 오일, 태닝 로션과 같이 일광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제품이 꾸준히 인기를 끌어옴.

  - 최근에는 보습, 수딩(soothing) 등의 기능을 포함해 피부에 저자극인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땀이나 물놀이 등 외부적 요소에도 오래 지속 가능한 제품이 계속 등장하고 있음.

 

 ○ 태닝효과를 위한 브론징 화장품의 급부상

  - 지역이나 계절에 따라 일광욕이 어렵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셀프 태너(self-tanner), 브론저(bronzer) 등 피부를 직접적으로 자외선에 노출하지 않고 태닝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들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최근에는 피부 건강에 대한 인식과 우려가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 차원에서 화장품을 이용해 태닝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브론징 제품을 선호할 뿐만 아니라, 태닝숍 또한 자외선을 이용한 인공 태닝보다 일종의 피부 염색과 같은 브론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다양한 셀프 태너, 브론저 화장품

 

자료원: Google 이미지

 

 ○ 사용 편의, 천연 원재료 성분 등 화장품 사용자 수요의 반영

  - 사용자의 수요에 따라 바르기 어렵고 불편한 `크림형, 로션형 제품을 벗어나 스프레이형 같은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늘어나고 있음.

  - 최근에는 천연 원료,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피부 보호에 안전하다는 인식이 확산돼 오가닉 인증을 획득한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시사점

 

 ○ 동서양 미의식에 차이가 있는 만큼 서로 다른 수요에 대한 소비자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한 화장품 제품 개발과 시장 진출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타깃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파악한 후 그 수요에 맞는 제품을 소개하거나 우리 수출 제품에 대한 신규 수요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미국 화장품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FDA 인증 획득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동향 파악을 통해 미국 시장 진입전략을 세워야 함.

  - 선케어 관련 제품은 자외선 차단 지수 허위 기제 및 과장 논란으로 최근 FDA의 표기 규제가 까다로운 만큼 관련 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

 

 

자료원: Miami Herald, 미국피부과학회, 코트라 마이애미 무역관 자체보유 및 분석자료 등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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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12 01:55 2014/02/12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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