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관악구 관천로25길 28-4, 2층 marketer@jm.co.kr Tel : 02-815-2355 /814-2353 mobile : +82 10-5577-2355

Posted
Filed under 개인블로깅/경제
인터넷이 발달하고 블러그가 개인 의견을 피력하는 공간으로써 활성화 됨에 따라 등록된 블로그만도 420만개에 이르고 인터넷언론 못지 않은 방문객을 보이는 파워 블로그 들이 무수히 많다,
처음 블로그가 등장했을때만해도 블로그는 미님홈피처럼 개인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글을 쓰거나 신문에서 스크랩한 자료를 모아놓는 공간에 불과했는데 지금은 블러그마케팅이라고 해서 기업들도 앞다투어 블러그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불러그가 이렇게 발전하게된 계기는 뭘까?

1. 개방적이다
'모'사의 싸이월드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한 나머지 다소 폐쇄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블로그는 개방적이다. 대부분의 검색포털에서 검색어로 접근 가능하다

2. 검색포털의 검색결과 메인화면 노출이 가능하다.
포털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클릭하면 메인 검색결과창에 블로그 항목이 따로나온다. 일반 사이트의 경우 메인화면 노출을 위해서는 적지않은 비용을 지급해야 하지만 블로그는 무료이다.

3. 블로그는 광고가 아니라 개인이 체험한 것에 대한 견해라는 성격이 강해 오히려 신뢰가 간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홈페이지내 글이나 신문기사의 경우 기업 입장에서 일방적 홍보성 수단인 반면 블러그는 개개인인 경험한 사실을 토대로 글을 작성하는 경향이 강하다. 즉, 입소문의 형태이다.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추구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을 들여 여러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기도 하고 언론을 통해 홍보를 한다. 기업의 목적이 이윤을 추구하는 거지만 항상 고심하는 부분은 효율과 효과이다. 이윤이 금적전인 가치만을 뜻하는게 아니라 기업가치도 있고 브랜드 가치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즉,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야만 장기적으로도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여기서 정리해보면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되 무형의 가치도 상승시키기를 원하다.
 - 적정비용에 최대의 효과를 얻고 싶다
 - 좋은 이미지의 기업으로 남고 싶다
 -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 여긴다

이미 좋은 이미지와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기가 좀 더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은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더라도 어려움이 있다. 광고의 홍수속에 사는 소비자는 항상 의심을 눈초리를 가지고 있는 까닭이다. 고객만족도 일단 소비자가 사용해 봐야만 알 수 있는거 아닌가...
특히, 온라인이라면 더 더욱 믿을 수 없다. 언제 봤다고..........
이래서 등장한 것이 체험마케팅이다. 직접 써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하지만 모든 소비자에게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것도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고비용이 들기 때문에 부담스럽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귀찮은 부분이 있다.
따라서, 기업은 제한된 전문블로거(상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제품을 사용하게 하고 자세한 상품평을 해당사이트나 각 블로그에 올리게 하여 다른 소비자들이 읽을 수 있게 하였다.
블러그나 카페의 사용후기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은 적게 드는데 비해 파급효과가 큰 홍보의 수단이 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타소비자의 간접경험을 통해 빠르게 구매여부를 판단 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추세이다.
단, 기업에서 블러그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다보면 어느정도 광고적 성향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현명한 판단도 때론 필요할 듯 싶다.


작성자 : 마케터 윤수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08/10/24 12:59 2008/10/24 12:59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